객체에 OnClickListener를 설정할 수 있는 메소드를 제공하므로 별도 클래스 정의 없이 리스터 객체 정의/설정가능

:위임모델(Delegation Model) - 자바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벤트 처리 방식, 컴포넌트 마다 하나의 이벤트 처리루틴 할당 방식

 

ㅇ 터치 이벤트 :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를 때 방생하는 이벤트

ㅇ 키 이벤트 : 키패드나 하드웨어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하는 이벤트

ㅇ 제스쳐 이벤트 : 터치 이벤트 중에서 일정 패턴을 만들어 내는 이벤트

 - ex) onDown(), onShowPress(), onSingleTapUp(), onSingleTapConfirmed(), onDoubleTap() etc.

ㅇ 포커스 : 뷰 마다 순서대로 주어지는 포커스

ㅇ 화명 방향 변경 : 화면의 방향이 가로/세로로ㅗ 바뀜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

 

제스쳐 이벤트 처리 객체 GestureDetector

Scroll :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는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 이동한 거리값이 중요 처리 포인트

Fling :  빠른 속도로 스크롤 하는 경우, 이동한 속도값이 중요 처리 포인트

LongClikck :오랫동안 손가락을 누르고 있을 때 발생

FocusChange : 포커스가 변경 될 때 마다 호출

GestureDetector 객체는 이런 이벤트를 간단히 처리할 수 있도록 거리, 속도값 전달

 

액티비티 자체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 할때는 아래와 같은 메소드를 재정의 한다.

boolean onTouchEvent (MotionEvent event)

boolean onKeyDown (int KeyCode, KeyEvent event)

boolean onKeyUp (int KeyCode, KeyEvent event)

 

버튼이나 테스트뷰 와 같은 view들에 이벤트를 처리 할 때는 이벤트 리스터 함수를 등록한다.

view.onTouchListener

view.onKeyListener

view.onClickListener

view.onFocusChangeListener

by wisegirl 2013. 2. 27. 23:47